[코로나이후 중국여행기]알리페이 결제 에러
1. 알리페이 현금을 충전하다
알리페이에 한국 신용카드는 연결시켜 두었지만 한국에서 알리페이에 현금을 충전할 방법이 없다. 더 정확하게는 중국 계좌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그래서 호텔에 도착한 후, 호텔 직원에게 부탁해서 200위안을 충전했다. 아래 그림을 보면 가장 아래쪽에 +200 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이 바로 충전된 금액이다.
알리페이에 신용카드 연결하는 방법은 아래 글 참고
[코로나이후 중국여행준비]알리페이 국내신용카드 연결
1. 알리페이는 필수 준비물 중국은 더 이상 현금을 쓰지 않는 나라다. 현금으로 지불할 수는 있지만 잔돈을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위쳇페이 또는 알리페이를 쓸 수밖에 없다. 현
tripstoryteller.tistory.com
2. 결제 에러가 발생하다!!
충전시켜 놓고 신용카드가 안되는 곳에서는 충전된 현금을 사용했다. 예를 들면 택시, 작은 가게 같은 곳이었다. 그러다가 저녁에 식당에서 145위안을 결제했는데 신용카드에서도 결제가 되고, 충전된 현금에서도 지불되는, 이중 결제가 발생한 것이다.!!

아래 그림은 알리페이에서 지불할 때 켜는 화면인데, 가게에서 바코드나 QR코드를 인식하면 결제가 되는 방식이다. 카카오페이랑 같다. 그런데 빨간 박스에 보면 분명 기본 결제 방식으로 Visa 카드로 지정해 놓았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카드로 결제가 되어야 하고 무슨 문제가 발생하면 그 다음에 충전된 현금으로 지불되어야 한다.
그런데 카드에서도 지불되고, 충전된 현금도 사라진 것이다!!. 일단 한국 카드사에 연락을 해보니 가맹점에서 취소를 해야돼서 카드사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없단다.

3. 고객센터에 문의하다
그렇다고 중국어도 못하는데 알리페이에 전화를 걸어 볼 수도 없고, 고민을 하다가 알리페이 앱을 이것저것 살펴보니 Customer Center가 보여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영어로 말을 걸어 보았다
그런데, 영어가 통했다!!. 사정을 이야기 하니, 이중 결제가 된 것이 맞고 카드사로 결제 취소가 될 거라고 안내를 해준다.
대략 일주일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했는데, 5일 정도 만에 결제 취소가 되었고 카드회사에서 문자가 왔다.
4. 현금을 뽑다.
하지만 어렵게 호텔 직원에게 부탁해 200위안을 충전시켜뒀는데, 145위안을 현금으로 지불하는 바람에 알리페이 현금 충전금액이 5위안만 남게 되었다.

그래서 일단 현금을 인출해야 하는데, 여행 전에 준비해둔 트래벌월렛 카드를 사용해 보기로 했다. 수수료가 얼마나 떨어질지 걱정했지만, 이럴수가 수수료 하나도 없이 현금을 뽑았다!!
트래블월렛(travelwallet) 카드 사용방법은 아래 글에서 참고
트래블월렛카드
1. 여행에 환전은 필수 나는 기본적으로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카드 결제가 되는 곳에서는 주로 카드결제를 이용한다. 하지만 한국은 전세계적으로
tripstoryteller.tistory.com
암튼 결론적으로 에러는 발생했지만 대기업답게 문제는 해결이 되었다. 중국 친구는 그런 일(이중결제)을 본적이 없다고 말했지만 그런 일은 일어났으니 모두 참고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