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스토리텔러

[코로나이후 중국여행준비]알리페이 국내신용카드 연결 본문

중국

[코로나이후 중국여행준비]알리페이 국내신용카드 연결

여행스토리텔러 2023. 6. 15. 22:27

1. 알리페이는 필수 준비물

 

중국은 더 이상 현금을 쓰지 않는 나라다. 현금으로 지불할 수는 있지만 잔돈을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위쳇페이 또는 알리페이를 쓸 수밖에 없다. 현재 국내신용카드를 연결할 수 있는 것은 알리페이뿐이므로 알리페이에 국내 신용 카드를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2. 알리페이 설치 및 카드 연결 준비

 

우선 폰에 알리페이를 설치하고 앱을 실행시킨 다음 맨 아래쪽에 있는 ME를 터치한다

 

 

3. 신용카드 연결

 

아래 그림을 보면 Balance에 5.3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건 내가 중국에서 호텔 직원에게 부탁해서 현금을 충전한 뒤 쓰고 남은 잔액이다.

 

현금을 충전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한국에서는 불가능하다. 

 

 

그래서 녹색 박스로 표시한 banck cards를 터치해야 한다. 그런데 당연히 먼저 여권으로 먼저 신원 정보를 확인받아야 한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나의 계정에는 이미 카드가 세장 연결되어 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처음 진행하는 사람들에게는 당연히 아무런 카드도 보이지 않을 것이다. 오른쪽 그림에서 + 그림을 터치한다.  

 

 

4. 신용카드 정보 입력

 

직접 카드 번호를 넣어도 되는데 카메라 그림을 터치하고 스캔받으면 편하다. 오른쪽 그림은 카드를 스캔하는 장면이다. 정확하게 스캔이 되었다면 Next를 터치한다. 

 

 

5. 카드 연결 승인

 

그다음 화면에서 카드 소유자 이름, 유효기간, CVV 같은 번호를 기입한다. 이메일 주소나 청구서 주소는 적을 필요가 없다. 다 기입하고 Next Step을 누르면 몇 초 있다가 오른쪽 그림처럼 Success가 보이면 성공이다. 따로 문자 같은 것은 오지 않는다. 성공적으로 연결되었다면 위의 그림처럼 카드가 등록된 것이 보일 것이다. 

 

 

 

6. 피할 수 없다면 받아들여라

 

암튼 중국은 페이 아니면 지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페이를 써야 한다. 실물 신용카드로 직접 결제할 수 있는 곳은 많지만 작은 가게는 그런 거 없고 QR 코드만 있다. 작은 가게는 QR 코드로 돈을 송금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페이에 현금이 충전되어 있지 않다면 신용카드가 연결되어 있어도 무용지물이다. 

 

그래서 무조건 조금 아는 사람에게 큰돈 말고 작은 돈을 주면서 충전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큰돈을 주면서 부탁하면 부담스러우니 대략 200원 내외로 부탁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