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스토리텔러

호치민의 군이 뭐야? 각 군별 특징과 소개 본문

베트남

호치민의 군이 뭐야? 각 군별 특징과 소개

여행스토리텔러 2024. 5. 15. 14:37

 

1. 들어가며

호찌민 여행을 준비하기 위해 정보를 살펴보면, 1군, 2군과 같은 지명을 듣게 된다. 우리로 치면 구에 해당되는데 베트남은 특이하게도 숫자로 표기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방식이 어딘지 비슷하게 느껴지는 곳이 프랑스다. 알다시피 베트남은 프랑스의 식민지였고, 프랑스에서 대학을 평준화했을 때도 파리 1 대학, 파리 2 대학 이런 식으로 숫자를 매겼다. 그래서 베트남도 그렇지 않을까 하는 뇌피셜.... 암튼

 

아래 지도를 보면 중앙을 가로진 큰 강이 하나 보이고, 이 강이 1군과 2군을 나눈다. 우리가 잘 아는 유명 관광지는 1군에 모여있다. 그리고 7군은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다. 

 

여기서 주의점, 호텔예약이나 에어비앤비를 보면 방 컨디션이 좋은데도 값이 싼 곳이 있다면 어떤 군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 보통 싼 곳은 7군, 2군 또는 9군 이런 곳이 많은데, 나중에 후회할 확률이 크다. 1군으로 나오려면 멀고, 교통비가 은근히 많이 든다. 주의하길!!

 

 

 

2. 각 군의 특징

사실 한국인 여행객 입장에서는 1군, 4군, 7군만 알면 된다. 주요 관광지는 거의 1군에 있는데 지도를 보면 1, 4, 7이 저로 인접해 있다. 1군은 4군과 매우 가까워서 그랩 바이크나 카를 타면 모두 10분 이내 거리고 반면 1군에서 7군은 조금 거리가 멀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교통비도 많이 든다.  

 

● 1군

도시의 비즈니스 허브이자 베트남의 상업 중심지다. 24개 지역 중에서 가장 생활 수준이 높다. 은행, 국제 호텔 체인, 영사관, 행정 건물 및 세계 각국의 요리가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주요 명소는 통일궁, 벤탄시장, 사이공 중앙우체국, 노트르담 대성당, 브이비엔 거리, 응우옌 후에 워킹 스트리트, 호찌민시 박물관, 시립 미술관 등, 유명한 장소는 모두 1군에 있다.  

 

● 2군

외국인이 많이 살고, 새로 고층 아파트가 많이 들어서는 곳. 정도의 특징이 있다. 

 

● 3군

주거 및 상업 지역의 혼합으로, 위치와 음식 및 쇼핑 옵션 때문에 거주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다. 1군과 가깝지만 3군은 다소 조용하고 평화로운 주택지구다. 많은 공원과 교회가 있다. 전쟁 박물관은 대표적인 명소다.  

●  4군 

호치민 지도를 자세히 보면 4군은 운하로 둘러 쌓여 있다. 빈호이 사원(Vinh Hoi Pagoda)이나 칸호이 공원(Khanh Hoi Park) 같은 곳도 있는데, 한국인 입장에서 보면 1군을 관광하기 위한 베드타운으로 가장 괜찮은 지역이다. 4군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역시 해산물 거리다. 

 

4군은 운하로 둘러 쌓여 있다.

 

 

● 5군 

이 지역의 가장 유명한 특징은 차이나 타운이라는 것이다. 마사지 숍이나 식당을 가도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관광객 입장에서는 숙소를 이 지역으로 정하기에 그렇게 나쁘지 않은데 다른 곳에 비해 약간 싼 느낌이 있다. 

 

● 7군

한마디로 코리안 타운이다. 푸미홍이라고도 불린다. 현재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한데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 크레센트 몰(Crescent Mall)과 같은 랜드마크뿐만 아니라 오모이 마운드(O Moi Mound) 및 탄퀴동 사원(Tan Quy Dong Temple)과 같은 일부 유적지도 있다. 무엇보다도 한국 식당이 많으니, 여행 중에 한국 음식이 땡긴다고 하면 가볼 만하다.